부채의 습격
책 소개
부채문제에 대한 , 한국 경제 시장에 대한 중산, 즉 서민경제에 대한 문제를 다루며 앞으로 닥쳐올 위기를 조망하고 있는 책 『부채의 습격』. 한국은 지금 농산물, 생필품의 물가가 오르고 있다. 물가상승이 시작되면, 일반적으로 금리도 따라 오르고, 물가가 하락하면 금리도 하락한다. 경기 활성화를 위해 과도하게 뿌려댄 경기부양책과 제로금리 유지가 한계에 다다랐고 G20, 상하이 엑스포, 미국 중간선거까지 세계 주요 이벤트가 끝나면 경제의 거품이 급속도로 빠질 것으로 전망된다. 이 불안한 미래 속의 대비책은 무엇일까? 한국의 짐 로저스라는 평을 받는 더글라스 김이 이 책을 통해 그 해답을 밝힌다.
일찍이 미국으로 이민을 가 외국 금융기관에서 일하며 오랜 기간 한국을 객관적으로 분석해 온 저자는 세계적이면서도 한국적인 시각을 균형감 있게 유지하며 한국경제를 분석해 이 책에서 서술하고 있다. 그는 한국경제를 관통하는 핵심은 ‘부채’라고 지적하며 가계 대출의 90%가 변동금리이기 때문에 한국 가계는 IMF 때 기업과 같이 금리 상승 위험에 너무 많이 노출되어 있다고 말한다.
저자는 이 책에서 이렇게 한국의 상황이 나빠질 수 밖에 없게 만드는 이유들을 지적하며 이를 부채, 변동금리에 따른 부동산 문제, 미국과 중국에 달려있는 한국의 금리, 석유매장량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마지막 장을 통해 그 해결책과 앞으로의 전망을 예측해 보여준다. 이 책은 불안한 미래를 대비할 지혜를 선사하며 우리가 앞으로 나아가야 할 방향을 제시한다.
리뷰 : 이책에서는 30년 동안 저금리를 유지했던 전 세계가
곧 금리가 높아질 여러가지 의견 및 자료들을 제시하고 있다.
만약 금리가 더 오르기 전...
투자목적으로 국내에서 변동금리 주택담보대출을 받는다면,
그 사람들은 지옥행 열차의 마지막 탑승객일 것이다.